단군조선(고조선 개국) 상
단군조선(고조선 개국)상
고조선의 숨겨진 역사, 우리가 몰랐던 이야기 | 한국사 탐 [반복재생] / YTN 사이언스
단군세기 상편
국조단군왕검 재위 93년
「역사에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왕검의 아버지는 단웅이요, 어머니는 웅족왕의 따님이다. 신묘(환기 4828, 신시개천 1528, BCE 2370)년 5월 2일 인시에 박달나무가 우거진 숲에서 태어나시니, 신인의 덕이 있어 원근 사람들이 모두 경외하여 따랐다.
14세 되던 갑진(신시개천 1541, BCE 2357)년에, 웅족왕이 그 신성함을 듣고 비왕으로 천거하여 대읍국[大邑國]의 국사를 맡아 다스리게 하였다.
무진년 당요[唐堯]때에 단국[檀國]에서 돌아와 아사달의 박달나무가 우거진 터에 이르시니 온 나라 백성이 천제의 아들로 추대하였다. 구환족을 합쳐서 하나로 통일하시고 신성한 덕화가 멀리까지 미치니 이분이 단군왕검이시다. 성조께서 비왕으로 24년, 제왕으로 93년 동안 재위하셨고 그 수는 130세였다.
단군왕검의 재위 원년은 무진(환기 4865, 신시개천 1565, 단기 원년, BCE 2333)이다. 신시 시대가 처음 시작될 무렵에는 사방에서 백성이 모여 들어 산골짜기 곳곳에 퍼져 살았는데, 풀로 옷을 지어 입고 맨발로 다녔다.
배달 신시 개천 1565(단기 원년, BCE 2333)년 10월 3일에, 신인 왕검께서 오가의 우두머리로서 무리 8백 명을 거느리고 단목 터에 와서 백성과 더불어 삼신상제님께 천제를 지내셨다.
왕검께서 지극히 신성한 덕성과 성스러움을 겸한 인자함으로 능히 선대 환인·환웅 성조의 가르침을 받들고 하늘의 뜻을 계승하시니 그 공덕이 높고 커서 찬란하게 빛났다. 이에 구환의 백성이 모두 기뻐하고 진실로 복종하여 천제의 화신으로 여기고 임금으로 추대하니, 이분이 바로 단군왕검이시다.
왕검께서는 신시 배달의 법도를 되살리고, 아사달”에 도읍을 정하여 나라를 세우시고 그 이름을 조선이라 하셨다.
단군왕검의 8대 강령
단군왕검께서 조칙을 내려 말씀하시니 이러하다.
제1조: 하늘의 법도는 오직 하나요, 그 문은 둘이 아니니라.
너희들이 오직 순수한 정성으로 다져진 일심을 가져야 하느님(상제님)을 뵐 수 있느니라.
제2조: 하늘의 법도는 항상 하나이며, 사람 마음은 똑같으니라. 자기의 마음을 미루어 다른 사람의 마음을 깊이 생각하라. 사람들의 마음과 잘 융화하면, 이는 하늘의 법도에 일치하는 것이니 이로써 만방을 다스릴 수 있게 되리라.
제3조: 너를 낳으신 분은 부모요, 부모는 하늘로부터 내려오셨으니, 오직 너희 부모를 잘 공경하여야 능히 하느님(상제님)을 경배할 수 있느니라. 이러한 정신이 온 나라에 퍼져 나가면 충효가 되나니, 너희가 이러한 도를 몸으로 잘 익히면 하늘이 무너져도 반드시 먼저 벗어나 살 수 있으리라.
제4조: 짐승도 짝이 있고 헌 신도 짝이 있는 법이니라. 너희 남녀는 잘 조화하여 원망하지 말고 질투하지 말며, 사음을 행하지 말지어다.
제5조: 너희는 열 손가락을 깨물어 보라. 그 아픔에 차이가 없느니라. 그러므로 서로 사랑하여 헐뜯지 말며, 서로 돕고 해치지 말아야 집안과 나라가 번영하리라.
제6조 너희는 소와 말을 보아라. 오히려 먹이를 나누어 먹나니, 너희는 서로 양보하여 빼앗지 말며, 함께 일하고 도적질하지 않아야 나라와 집안이 번영하리라.
제7조: 너희는 저 호랑이를 보아라. 강포하고 신령하지 못하여 재앙을 일으키느니라. 너희는 사납고 성급히 행하여 성품을 해하지 말고 남을 해치지 말며, 하늘의 법을 항상 잘 준수하여 능히 만물을 사랑하여라. 너희는 위태로운 사람을 붙잡아 주고 약한 사람을 능멸하지 말 것이며, 불쌍한 사람을 도와주고 비천한 사람을 업신여기지 말지어다. 너희가 이러한 원칙을 어기면 영원히 신의 도움을 얻지 못하여 몸과 집안이 함께 망하리라.
제8조: 너희가 만일 서로 충돌하여 논밭에 불을 내면 곡식이 다 타서 없어져 신과 사람이 노하게 되리라. 너희가 아무리 두텁게 싸고 덮는다 해도 그 냄새는 반드시 새어 나오게 되느니라. 너희는 타고난 본성을 잘 간직하여 사특한 생각을 품지 말고, 악을 숨기지 말며, 남을 해치려는 마음을 지니지 말지어다. 하늘을 공경하고 백성을 사랑하여야 너희들의 복록이 무궁하리라.
너희 오가와 백성들아! 나의 말을 잘 받들지어다.
황후와 주요 신하
이때에 단군왕검께서 어명을 내려 팽우에게 토지를 개간하게 하시고, 성조에게 궁실을 짓게 하시며, 신지에게 글자를 만들게 하셨다. 기성에게 의약을 베풀게 하시고, 나을에게 호적을 관장하게 하시며, 희에게 괘서를 주관하게 하시고, 우에게 병마를 담당하게 하셨다. 비서갑에 사는 하백의 따님을 맞이하여 황후로 삼고 누에치기를 맡게 하시니, 백성을 사랑하시는 어질고 후덕한 정치가 사방에 미치어 천하가 태평하였다.
재위 50년 정사(단기 50, BCE 2284)년에 홍수가 범람하여 백성이 편안히 살 수 없게 되었다. 왕검께서 풍백 팽우에게 명하여 물을 다스리게 하시고, 높은 산과 큰 하천을 잘 정리하여 백성이 편안히 거처하게 하셨다. 우수주에 이 내용을 기록한 비(碑)가 남아 있다.
재위 51년 무오(단기 51, BCE 2283)년에 왕검께서 운사 배달신(倍達臣)에게 명하여 혈구에 삼랑성을 건설하게 하시고, 마리산에 제천단을 쌓게 하시니 지금의 참성단이 곧 그것이다.
재위 67년 갑술(단기 67, BCE 2267)년에 왕검께서 태자 부루를 보내어 우순(순임금, BCE 2255~BCE 2208)이 보낸 사공(우禹를 말함)과 도산에서 만나게 하셨다. 태자께서 오행의 원리로 물을 다스리는 법[五行治水之法]을 전하시고, 나라의 경계를 살펴 정하시니 유주, 영주 두주가 우리 영토에 귀속되고, 회수와 태산 지역의 제후들을 평정하여 분조를 두어 다스리실 때 우순을 시켜 그 일을를 감독하게 하셨다.
태평성대의 모습과 단군왕검의 어천
재위 93년 경자(단기 93, BCE 2241)년에 왕검께서 버드나무로 지은 궁궐에 머무실 때 흙 계단이 저절로 이루어지고 풀이 우거졌으나 베지 않으셨고, 박달나무가 무성한 그늘 밑에서 곰과 호랑이와 더불어 노니시고 소와 양이 풀을 뜯는 평화로운 정경을 바라보셨다. 도랑을 파고 밭길을 내며, 농사짓기와 누에치기를 권장하시고 고기잡이와 사냥을 익히게 하셨다.
백성에게 남아 도는 물자가 있으면 나라 살림에 보태어 쓰게 하셨다. 10월 상달에 나라에 큰 제전을 열어 하늘에 제사를 지내니 온 백성이 진실로 밝은 모습으로 즐거워하였다. 이로부터 단군왕검의 덕화가 온 누리를 덮어 멀리 탐랑까지 미쳤고, 성덕의 가르침은 점차로 위세를 얻어 널리 퍼져 나갔다.
이에 앞서 왕검께서 천하의 땅을 일정한 지역으로 경계를 정해 삼한으로 나누어 다스리셨다. 삼한에는 모두 5가와 64족이 있었다.
이 해(환기 4957, 신시개천 1657, 단기 93, BCE 2241) 3월 15일에 단군왕검께서 봉정에서 붕어하시니 교외 십 리 되는 곳에 장사지냈다. 모든 백성이 부모를 잃은 듯 슬퍼하였고, 단기[檀旂]를 받들어 아침저녁으로 모여 앉아 경배하며 항상 단군왕검의 덕을 가슴에 품고 잊지 않았다. 태자 부루께서 즉위하셨다.
2세 단군 부루 재위 58년
부루단군의 재위 원년은 신축(환기 4958, 신시개천 1658, 단기 94, BCE 2240)년이다. 임금께서 어질고 복이 많아서 재물을 많이 쌓아 큰 부를 누리셨다. 백성과 더불어 산업을 다스리시니 굶주리거나 추위에 떠는 사람이 하나도 없었다.
매년 봄가을에 나라 안을 순행하여 살피고, 예를 갖추어 하늘에 제사 지내고, 모든 제후의 선악을 살피고 상벌을 신중히 하셨다. 도랑을 파고, 농업과 양잠을 권장하며, 학교를 지어 학문을 일으키시니 문화가 크게 진보하고 그 명성이 나날이 퍼져 나갔다. 초기에 우순이 유주와 영주를 남국(藍國) 근처에 설치하므로, 임금께서 군사를 보내 이들을 정벌하여 그곳 왕을 모두 쫓아내고 동무[東武]와 도라[道羅] 등을 봉하여 그 공을 표창하셨다.
배달과 단군조선 시대의 제천가
신시 개천[神市開天] 이래로 매년 하늘에 제사를 지낼 때 나라에 큰 축제를 열어 모두 삼신상제님의 덕을 찬양하는 노래를 부르며 화합하였다. 「어아於阿」를 음악으로 삼고 감사함을 근본으로 하여 하늘의 신명과 인간을 조화시키니 사방에서 모두 이를 본받았다. 이것이 참전계가 되었는데, 그 가사는 다음과 같다.
어아어아 우리 대조신의 크나큰 은덕이시여! 배달의 아들딸 모두 백백천천 영세토록 잊지 못하오리다.
어아어아 착한마음 큰 활되고 악한 마음 과녁되네 백백천천 우리 모두 큰 활줄 같이 하나 되고 착한 마음 곧은 화살처럼 한마음 되리라
어아어아 백백천천 우리 모두 큰 활처럼 하나 되어 수많은 과녁을 꿰뚫어 버리리라 끓어오르는 물 같은 착한 마음 속에서 한 덩이 눈 같은 게 악한 마음이라네
어아어아 백백천천 우리 모두 큰 활처럼 하나 되어 굳세게 한마음 되니 배달나라 영광이로세
백백천천 오랜 세월 크나큰 은덕이시여! 우리 대조신이로세. 우리 대조신이로세.
소련 대련과 삼년상 풍속의 유래
재위 2년 임인(단기 95, BCE 2239)년에 임금께서 소련과 대련을 불러 나라를 다스리는 방도에 대해 물으셨다.
이에 앞서 소련과 대련은 거상[居喪]을 잘 하였으니 처음 3일 동안 태만하지 않았고, 3개월 동안 게으르지 않았고, 한 해가 다 지나도록 슬퍼하였으며, 3년간 근심으로 지냈다. 이로부터 세상의 풍속이 부모상을 당하면 소련과 대련을 본받아 다섯달 동안 정상[停喪]을 하였는데 오래도록 상을 모시는 것을 영광으로 여겼다.
천하의 대성인이 아니었다면 어찌 덕화[德化]가 널리 퍼짐이 이토록 역말[驛馬]로 전하는 것처럼 빠를 수 있었겠는가? 소련과 대련은 효자로 알려지고, 공자 또한 이들을 칭송하였다. 무릇 효란 사람을 사랑하고 세상을 이롭게 하는 근본이니 온 세상에 이를 널리 펴서 표준으로 삼았다.
도량형 통일과 정전법 시행
재위 3년 계묘(단기 96, BCE 2238)년 9월에 조칙을 내려 백성들에게 머리카락을 땋아서 머리를 덮게 하고[編髮蓋首] 푸른 옷을 입게 하셨다. 도량형[度量衡]을 모두 관의 표준에 맞게 통일하고, 삼베와 모시의 시장 가격을 어디서나 똑같게하셨다. 백성이 서로 속이지 않게 되므로, 원근 사람들이 모두 이를 편하게 여겼다.
재위 10년 경술(단기 103. BCE 2231)년 4월에 토지의 경계를 우물 정자[井]로 그어 구분하여 전결[田結]을 정해 주어 백성이 스스로 사리사욕을 채우지 못하게 하셨다.
재위 12년 임자(단기 105, BCE 2229)년에 신지[神誌] 귀기[貴己]가 칠회력[七回曆]과 구정도[邱井圖]를 만들어 바쳤다.
부루단지 풍속의 유래와 전계의 뜻
재위 58년 무술(환기 5015, 신시개천 1715, 단기 151, BCE 2183)년에 부루단군께서 붕어하셨다. 이 날 하늘에 일식이 있었고, 산짐승이 떼를 지어 산 위에서 울부짖고, 만백성이 목놓아 통곡하였다. 후에 백성들이 제사를 지낼 때, 집안에 자리를 정하여 제단을 설치하고 항아리에 곡식을 담아 제단 위에 올려 놓았는데, 이것을 부루단지[扶婁壇地]라 부르고, 업신[業神]으로 삼았다.
또한 전계[佺戒]라고도 칭하였는데, 전계는 ‘온전한 사람이 되는 계율을 받아[全人受戒] 업주가리[業主嘉利]가 된다’는 것으로, 사람과 그가 이루고자 하는 업이 함께 온전해진다’는 뜻이다. 태자 가륵께서 즉위하셨다.
3세 단군 가륵 재위 45년
신과 왕과 종과 전의 도에 대한 말씀
가륵단군의 재위 원년은 기해(환기 5016, 신시개천 1716, 단기 152, BCE 2182)년이다. 5월에 임금께서 삼랑[三郞] 을보륵[乙普勒]을 불러 신[神]과 왕[王]과 종[倧]과 전[佺]의 도를 하문하셨다. 보륵이 엄지손가락을 깍지 끼고 오른손을 왼손 위에 포개어 삼육대례[三六大禮]를 행하고서 진언[進言]하니 이러하였다.
신[神]은 (천지조화의 기[氣]로부터) 만물을 낳고 각기 타고난 성품[性]을 온전하게 하시니 신의 오묘한 조화를 백성이 모두 믿고 의지하는 것입니다.
왕은 덕과 의로써 세상을 다스려 각자 타고난 목숨을 안전하게 해주시니, 왕이 베푸는 것을 백성이 복종하여 따르는 것입니다.
종[倧]은 나라에서 선발한 스승이요 전[佺]은 백성이 천거한 스승이니, 모두 이레(7일)를 한 회로 하여 삼신께 나아가 맹세합니다. 세 고을[三忽]에서 뽑은 사람은 전이되고 구환에서 뽑은 사람은 종이 됩니다.
그 도를 말하자면 아비가 되고자 하는 사람은 아비다워야 하고, 임금이 되고자
하는 사람은 임금다워야 하고, 스승이 되고자 하는 사람은 스승다워야 하는 것입니다. 아들, 신하, 제자가 된 사람 역시 아들답고 신하답고 제자다워야 합니다.
신교의 뜻
그러므로 환웅천황께서 펼치신 신시 개천의 도는 신도(삼신의 도)로써 가르침을 베풀어, 나를 알아 자립을 구하며 나를 비워 만물을 잘 생존케 하여 능히 인간세상을 복되게 할 따름입니다. 천상의 상제님[天神]을 대신하여 천하를 다스릴 때는, 도를 널리 펴서 백성을 이롭게 하여 한 사람도 자신의 타고난 성품을 잃지 않게 하며, 만왕[萬王]을 대신하여 인간을 다스릴 때는 병을 없애고 원한을 풀어 주어 비록 미물이라도 함부로 생명을 해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옵니다.
백성으로 하여금 그릇된 마음을 고쳐 참되게 하고 삼칠일(21일)을 기약하여 온전한 사람이 되는 계율을 굳게 지키게 해야 하옵니다. 이로부터 조정에는 종훈[倧訓]이 서고 민간에는 전계[佺戒]가 바로 서게 되며 우주 정기가 삼한의 온 천하에 순수하게 모이고, 삼광오정[三光五精]의 기운이 모든 사람의 머릿속에 응결하게 되어 현묘한도를 깨쳐 광명 사상으로 세상을 함께 건지게 될 것이니 이것이 바로 거발환[居發桓]의 정신입니다.
임금께서 구환족에게 이 가르침을 베푸시니 구환의 백성이 모두 순종하고 삼신의 한마음으로 돌아가 교화되었다.
한글의 시원과 고조선 원형 문자
재위 2년 경자(단기 153, BCE 2181)년, 이때 풍속이 일치하지 않고 지방마다 말이 서로 달랐다. 비록 상형 표의 문자인 진서[眞書]가 있어도 열 가구 정도 모인 마을에서도 말이 통하지 않는 것이 많고, 땅이 백 리가 되는 나라에서는 서로 문자를 이해하기 어려웠다. 이에 가륵단군께서 삼랑 을보륵에게 명하시어 정음[正音] 38자를 짓게 하시니, 이것이 가림토[加臨土]이다. 글자는 다음과 같다.
재위 3년 신축(단기 154, BCE 2180)년에 신지고설에게 명하시어 배달유기를 편찬하게 하셨다.
흉노족의 시조와 우수국의 기원
재위 6년 갑진(단기 157, BCE 2177)년, 임금께서 열양 욕살 삭정을 약수지방에 유배시켜 종신토록 감옥에 가두셨다. 후에 용서하여 그 땅에 봉하시니, 흉노(奴)의 시조가 되었다.
재위 8년 병오(단기 159, BCE 2175)년에 강거가 반란을 일으키니 임금께서 지백특에서 토벌하셨다.여름 4월에 불함산에 올라 민가에서 밥짓는 연기가 적은 것을 보시고 조세를 줄이고 차등을 두게 하라고 명하셨다.
재위 10년 무신(단기 161, BCE 2173)년에 두지주[豆只州]의 예읍[濊邑]이 반란을 일으키니 임금께서 여수기[余守己]에게 명하여 그곳 추장 소시모리[素尸毛犂]의 목을 베게 하셨다. 이로부터 그 땅을 소시모리라 불렀는데, 지금은 음이 변해서 소머리 나라[國]가 되었다. 그 후손에 협야노라는 인물이 있는데, 바다를 건너가 삼도를 점거하고 스스로 천왕이라 참칭하였다.
재위 45년 계미(환기 5060, 신시개천 1760, 단기 196, BCE 2138)년 9월에 가륵단군께서 붕어하셨다. 태자 오사께서 즉위하셨다.
4세 단군 오사구 재위 38년
오사구단군의 재위 원년은 갑신(환기 5061, 신시개천 1761, 단기 197, BCE 2137)년이다. 임금께서 아우 오사달을 몽고리한으로 봉하셨다. 혹자는 지금의 몽골족이 그 후손이라 말한다. 겨울 10월에, 북쪽을 순수하고 돌아오시는 길에 태백산에 이르러 삼신께 천제를 지내고 영험한 약초를 얻으셨다. 이것이 곧 인삼이며, 선약이라고도 불렀다. 이때부터 ‘신선 불사의 설’이 인삼을 먹어 보정하는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게 되었다. 간혹 삼을 캐어 먹은 사람이 전하는 바에 따르면, 신이한 영험이 있어 자못 특이한 효과가 있다고 하였다.
재위 5년 무자(단기 201, BCE 2133)년에 둥근 구멍이 뚫린 패전을 주조하였다. 이해 가을 8월에, 하[夏]나라 사람이 와서 특산물을 바치고 신서를 구해 갔다. 10월에 「조야기 朝野記」를 돌에 기록하여 백성에게 공포하였다.
재위 7년 경인(단기 203, BCE 2131)년에 살수[薩水] 강가에 조선소[造船所]를 설치하였다.
재위 19년 임인(단기 215, BCE 2119)년에 하나라 5세왕 상이 실덕하므로 임금께서 식달에게 명하여 남.진·변 3부의 군대를 이끌고 가서 정벌[征伐]하게 하시니, 천하 사람이 그 소식을 듣고 복종했다.
재위 38년 신유(환기 5098, 신시개천 1798, 단기 234, BCE 2100)년 6월에 오사구단군께서 붕어하셨다. 계가[鷄加]출신 구을[丘乙]이 즉위하셨다.
5세 단군을 재위 16년
구을단군의 재위 원년은 임술(환기 5099, 신시개천 1799, 단기 235, BCE 2099)년이다. 임금께서 태백산에 단을 쌓으라 명하시고, 사자[使者]를 보내 제사를 지내게 하셨다.
재위 2년 계해(단기 236, BCE 2098)년, 5월에 황충[蝗蟲메뚜기]이 크게 번져 밭과 들에 가득찼다. 임금께서 친히 밭과 들을 돌아보며 황충을 잡아 입에 넣어 삼키시고 삼신께 이를 멸해 주시기를 비니 과연 며칠 만에 황충이 다 사라졌다.
재위 4년 을축(단기 238, BCE 2096)년에 갑자[甲子]를 첫머리로 하여[시용갑자始用甲子] 책력(달력)을 최초로 만드셨다.
재위 8년 기사(단기 242, BCE 2092)년, 신독[身毒]사람이 표류하여 동해가에 도착했다.
재위 16년 정축(단기 250, BCE 2084)년, 임금께서 친히 장당경에 순행하여 삼신단[三神壇]을 봉축하시고 환화[桓花무궁화]를 많이 심으셨다.
이해(환기 5114, 신시개천 1814, 단기 250, BCE 2084) 7월에 임금께서 남쪽으로 순수하실 때 풍류강을 거쳐 송양[松壤]에 당도하여 병을 얻어 갑자기 붕어하시므로 대박산[大博山]에 장사를 지냈다. 우가[牛加] 출신 달문[達門]이 무리의 추대를 받아 대통을 이으셨다.
6세 단군 달문 재위 36년
한민족의 뿌리를 노래한 대서사시 「서효사」
달문단군의 재위 원년은 무인(환기 5115, 신시개천 1815, 단기 251, BCE 2083)년이다.
재위 35년 임자(단기 285, BCE 2049)년에 여러 왕을 상춘[常春]에 모아 구월산[九月山]에서 삼신께 제사지내실 때, 신지[神誌] 발리[發理]로 하여금 서효사[誓劾詞]를 짓게 하시니 그 가사는 이러하다.
아침 햇빛 먼저 받는 이땅에 삼신께서 밝게 세상에 임하셨고
환인천제 먼저 법을 내셔서 덕을 심음에 크고도 깊사옵니다.
모든 신이 의논하여 환응을 보내셔서
환인천제 조칙받들어 처음으로 나라 여셨사옵니다.
치우천황 청구에서 일어나 만고에 무용을 떨치셔서
회수 태산 모두 천황께 귀순하니 천하의 그 누구도 침범할 수 없었사옵니다.
단군왕검 하늘의 명을 받으시니 기쁨의 소리 구환에 울려 퍼졌사옵니다.
물고기 물 만난 듯 백성들이 소생하고
풀잎에 부는 바람처럼 덕화가 새로워졌사옵니다
원한 맺힌 자 원한 먼저 풀어주고 병든 자 먼저 낫게 하셨사옵니다.
일심으로 인과 효를 행하시니 사해에 광명이 넘치옵니다.
진한이 나라 안을 진정시키니 정치의 도는 모두 새로워졌사옵니다.
모한은 왼쪽을 지키고 번한은 남쪽을 제압하옵니다.
깎아지른 바위가 사방 벽으로 둘러쌌는데 거룩하신 임금께서 새서울에 행차하셨사옵니다. 삼한형세 저울대 저울추 저울판같으니 저울판은 백아강이요 저울대는 소밀랑이요 저울추는 안덕향이라 머리와 꼬리가 서로 균형이루니 그덕에 힘입어 삼신정기 보호하옵니다. 나라를 흥성케하여 태평세월 보전하니 일흔나라 조공하며 복종하였사옵니다. 길이 삼한관경제 보전해야 왕업이 흥하고 번성할 것이옵니다. 나라의 흥망을 말하지 말지니 천신(삼신상제)님 섬기는데 정성을 다하겠사옵니다.
동방의 모든 왕을 소집하여 환국 오훈과 신시 오사를 전수하심
이에 모든 왕과 약속하시니 이러했다.
“무릇 나와 함께 약속한 사람은 환국 오훈과 신시 오사를 영구를히 준수할 법도로 삼아야 하리라. 제천 의례는 사람을 근본으로 삼고, 나라를 다스리는 도는 먹는 것을 우선으로 삼아라. 농사는 만사의 근본이요, 제사는 오교[五敎]의 근원이라 마땅히 백성과 함께 일하고 생산하되, 먼저 겨레를 중히 여기도록 가르쳐라.
포로와 죄수를 용서하며, 아울러 사형을 없애도록 하라. 책화[責禍] 제도를 두어 지경[地境]을 보존하고, 화백을 공의[和白爲公]로 삼아라. 오로지 한결같이 함께 화합하는 마음을 베풀어 겸양의 덕을 길러야 어진 정치를 행하는 기틀이 열리리라.“
이때 맹세하고 폐백을 바친 자는 대국이 둘, 소국이 스물, 읍락이 3,624곳이었다.
재위 36년 계축(환기 5150, 신시개천 1850, 단기 286, BCE 2048)년에 달문단군께서 붕어하셨다. 계가[鷄加]출신 한율[翰栗]이 즉위하셨다.
7세 단군 한율 재위 54년
한율단군의 재위 원년은 갑인(환기 5151, 신시개천 1851, 단기 287, BCE 2047)년이다.
재위 54년 정미(환기 5204, 신시개천 1904, 단기 340, BCE 1994)년에 임금께서 붕어하셨다. 우서한이 즉위하셨다.
8세 단군 우서한(일명 오사함) 재위 8년
우서한단군의 재위 원년은 무신(환기 5205, 신시개천 1905, 단기 341, BCE 1993)년이다. 임금께서 ‘20분의 1 세법’을 정하시고, 물자가 있는 곳과 없는 곳을 서로 통하게 하여 부족한 것을 보충하게 하셨다.
재위 2년 기유(단기 342, BCE 1992)년에 풍년이 들어 줄기 하나에 이삭이 여덟 개씩 패었다.
재위 4년 신해(단기 344, BCE 1990)년에 임금께서 미복을 입고 몰래 국경을 벗어나 하[夏]나라의 실정을 살피시고 돌아와 관제를 크게 개혁하셨다.
재위 7년 갑인(단기 347, BCE 1987)년에 삼족오[三足烏]가 동산에 날아들었는데 그 날개 길이가 석 자나 되었다.
재위 8년 을묘(환기 5212, 신시개천 1912, 단기 348, BCE 1986)년에 우서한단군께서 붕어하셨다. 태자 아술[阿述]께서 즉위하셨다.
9세 단군 아술 재위 35년
아술단군의 재위 원년은 병진(환기 5213, 신시개천 1913. 단기 349, BCE 1985)년이다. 임금께서 어진 덕이 있어 백성 중에 금법[禁法]을 범한 자가 있으면 반드시 “분지(오물 구덩이)가 비록 더러우나 비와 이슬이 가리지 않고 내리느니라” 하시고, 죄를 논하지 않으셨다. 금법을 범한 자가 그 덕에 감화되어 순박하고 후덕한 교화가 널리 행해졌다. 이 날 해가 둘이 나타나 그것을 보는 사람들이 담처럼 늘어서서 큰 행렬을 이루었다.
재위 2년 정사(단기 350. BCE 1984)년에 청해 욕살 우착이 군사를 일으켜 대궐을 침범하였다. 임금께서 상춘으로 피난하여 구월산 남쪽 기슭에 새 궁궐을 세우시고, 우지와 우속 등을 보내 우착을 토벌하여 죽이셨다. 그 후 3년 만에 다시 환도하셨다.
재위 35년 경인(환기 5247, 신시개천 1947. 단기 383, BCE 1951)년에 아술단군께서 붕어하셨다. 우가[牛加] 출신 노을[魯乙]이 즉위하셨다.
10세 단군 노을 재위 59년
노을단군의 재위 원년인 신묘(환기 5248 신시개천 1948, 단기 384, BCE 1950)년에 큰 동산을 만들어 처음으로 야생 동물을 기르셨다.
재위 2년 임진(단기 385, BCE 1949)년에 임금께서 친히 읍락에 행차하여 민정을 살피며 백성을 위로하시고 어가를 멈추고 야외에 머무르실 때 현자가 많이 따랐다.
재위 5년 을미(단기 388, BCE 1946)년 궁문 밖에 신원목[伸寃木]을 세워 백성의 하소연을 들으시니 모든 백성이 크게 기뻐하였다.
재위 16년 병오(단기 399, BCE 1935)년, 동문 밖 십 리 떨어진 땅 위에 연꽃이 피었고, 불합산에서 누웠던 돌이 저절로 일어났으며, 천하[天河]에서 신령스런 거북이 그림을 지고 나타났는데 그 모양이 윷판과 같았다. 또 발해 연안에서 금괴가 나왔는데 수량이 13석[石]이었다.
재위 35년 을축(단기 418, BCE 1916)년에 처음으로 별을 관측하는 감성을 설치하셨다.(첨성대)
재위 59년 기축(환기 5306, 신시개천 2006, 단기 442, BCE 1892년에 노을단군께서 붕어하셨다. 태자 도해께서 즉위하셨다.
11세 단군도해 재위 57년
국선소도 설치와 웅상의 유래
재위 원년인 경인(환기 5307, 신시개천 2007, 단기 443, BCE 1891)년에 도해단군께서 오가에게 명하여 12명산 가운데 가장 아름다운 곳을 택해 국선소도[國仙蘇塗]를 설치하게 하셨다. 그 둘레에 박달나무를 많이 심고, 가장 큰 나무를 택하여 환웅상[桓雄像]으로 모시고 제사를 지내셨다. 그 이름을 웅상[雄常]이라 하셨다.
국자랑[國子郞]을 가르치는 사부 유위자[有爲子]가 헌책하여 아뢰었다.
“오직 우리 배달이 실로 환웅천황의 신시 개천 이래 백성을 모아 ‘전의 도’로써 계율을 세워 교화하였습니다. 「천부경』과 『삼일신고』는 역대 성조들이 조명으로 기록하였고, 의관을 갖추고 칼을 차고 다니는 풍속은 아래로 백성이 즐거이 본받았습니다. 이에 백성은 법을 범하지 않고 한결같이 잘 다스려졌으며, 들에는 도적이 없어 저절로 평안하게 되었습니다.
온 세상 사람이 병이 없어 저절로 장수를 누리고 흉년이 없어 저절로 넉넉하여, 산에 올라 노래 부르고 달맞이를 하면서 춤을 추며, 아무리 먼 곳이라도 그 덕화가 미치지 않은 데가 없고 어떤 곳이든 흥하지 않은 곳이 없었습니다. 이렇게 덕과 가르침이 만백성에게 미치고 칭송하는 소리가 사해에 넘쳤다 하옵니다.”
그러고는 그렇게 다스려 주시기를 청하였다.
대시전의 위용
그 해 겨울 10월, 임금께서 대시전[大始殿]을 건축하도록 명하셨다. 대시전이 완성되니 그 모습이 지극히 웅장하고 화려하였다. 천제 환웅의 유상[遺像]을 받들어 모시니 머리 위에 광채가 찬란하여 마치 태양이 온 우주를 환하게 비추는 것 같았다. 신단수 아래 환화[桓花] 위에 앉아 계시니 마치 진신 한 분[一眞神]이 원융무애한 마음으로 손에 천부인[天符印]을 쥐고 계시는 것 같았다. 누전[樓殿]에 대원일[大圓一]을 그린 기를 걸어 놓고 명호를 거발환[居發桓]이라 하셨다. 사흘 동안 재계하고 이레 동안 강론하시니, 그 덕화의 바람이 사해를 움직였다.
하늘.땅. 사람의 창조 정신과 목적
그 염표문[念標之文]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하늘은 아득하고 고요함으로 광대하니, 하늘의 도는 두루 미치어 원만(원융무애)하고, 그 하는 일은 참됨으로 만물을 하나 되게 함[眞一]이니라. 땅은 하늘의 기운을 모아서 성대하니, 땅의 도는 하늘의 도를 본받아 원만하고, 그 하는 일은 쉼 없이 길러 만물을 하나 되게 함이니라.
사람은 지혜와 능력이 있어 위대하니, 사람의 도는 천지의 도를 선택하여 원만하고, 그 하는 일은 서로 협력하여 태일의 세계를 만드는 데 있느니라. 그러므로 삼신[一神]께서 참마음을 내려 주셔서 사람의 성품은 삼신의 대광명에 통해 있으니 삼신의 가르침으로 세상을 다스리고 깨우쳐 인간을 널리 이롭게 하라[홍익인간弘益人間].”하고, 이 글을 그대로 돌에 새기셨다.
동방 문물의 중심지 송화강
재위 28년 정사(단기 470, BCE 1864)년에 장소를 마련하여 각지의 특산물을 모아 진기한 물건을 진열하게 하니, 천하의 백성이 다투어 바쳐 쌓은 것이 산과 같았다.
재위 38년 정묘(단기 480, BCE 1854)년에 장정을 징집하여 병사로 만드셨다. 선비 20명을 뽑아 하나라 수도로 보내 처음으로 국훈[國訓]을 전하여 위엄 있는 명성을 보여주셨다.
재위 46년 을해(단기 488, BCE 1846)년에 송화강변에 청사[廳舍]를 세워 배와노, 기물[器物]을 생산하여 세상에 크게 쓰이게 하셨다.
3월에 산 남쪽에서 삼신께 제사 지낼 때 술과 음식을 준비하여 제문을 지어 초제[醮祭]를 지내시고, 이날 밤에 특별히 술을 하사하시어 백성과 함께 돌려가며 드셨다. 모든 유희가 끝난 뒤에 누대의 전각에 오르시어 『천부경』을 논하고 『삼일신고』를 강론하시고, 오가[五加]를 돌아보고 이렇게 말씀하셨다.
“이제부터 살생을 금하고 잡은 것은 놓아주며, 옥문을 열고, 거지에게 밥을 주고, 사형을 없애라.”
나라 안팎에서 이 소식을 듣고 크게 기뻐하였다.
재위 57년 병술(환기 5363, 신시개천 2063, 단기 499, BCE 1835)년에 도해단군께서 붕어하시자 만백성이 통곡하기를 아비 어미의 상과 같이 하였다. 3년 동안 슬퍼하고 사해에 음악 소리가 그쳤다. 우가 출신 아한이 즉위하셨다.
12세 단군아한 재위 52년
아한단군의 재위 원년은 정해(환기 5364, 신시개천 2064, 단기 500, BCE 1834)년이다.
재위 2년 무자(단기 501, BCE 1833)년 여름 4월에 외뿔 달린 짐승이 송화강 북변에 나타났다. 가을 8월에 임금께서 나라를 순행하시다가 요하[遼河]의 왼쪽에 이르러 순수관경비[巡狩管境碑]를 세우고, 역대 제왕의 명호를 새겨 전하셨다. 이것이 금석문[金石文]으로 가장 오랜된 것이다. 후에 창해역사 여홍성[黎洪星]이 이곳을 지나다가 시한 수를 지었는데, 그 시는 이러하다.
이곳 들판 예로부터 변한이라 불렀는데 유난히 특이한 돌 하나 서 있구나.
토대는 무너져 철쭉꽃이 붉게 피었고 글자는 이지러져 이끼만 푸르네.
저 아득한 태고 시절에 만들어져 흥망의 역사 간직한 채 홀로 서 있구나.
문헌으로 고증할 길 없지만 이것이 단군왕검의 자취가 아니겠는가!
재위 29년 을묘(단기 528, BCE 1806)년에 조칙을 내려 청아[靑莪] 욕살 비신[丕信]과 서옥저[西沃沮] 욕살 고사침[高士琛]과 맥성[貊城] 욕살 돌개[突蓋]를 열한[列汗]으로 봉하셨다.
재위 52년 무인(환기 5415, 신시개천 2115, 단기 551. BCE 1783)년에 아한단군께서 붕어하셨다. 우가[牛加] 출신 흘달[屹達]이 즉위하셨다.
13세 단군 흘달(일명 대음달) 재위 61년
홀달단군의 재위 원년은 기묘(환기 5416, 신시개천 2116, 단기 552, BCE 1782)년이다.
재위 16년 갑오(BCE 1767)년에 임금께서 주현[州縣]을 정하고 관직을 분립하는 제도를 두셨다. 관[官]은 권한을 겸하지 못하게 하고 정치는 법도를 넘지 않게 하시므로, 백성은 고향을 떠나지 않고 스스로 하는 일을 편안하게 여기어 현악기에 맞추어 부르는 노래 소리가 나라에 넘쳐흘렀다.
이 해 겨울, 은[殷]나라 사람이 하[夏]나라를 치자 하나라 왕 걸[桀](BCE 1818~BCE 1767)이 구원을 청하였다. 임금께서 읍차[邑借] 말량[末良]에게 구환의 병사를 이끌고 전투를 돕게 하셨다.
이에 탕[湯]이 사신을 보내 사죄하므로 군사를 되돌리라 명하셨다. 이때 걸이 약속을 어기고 군사를 보내어 길을 막고 맹약을 깨뜨리려 하였다. 그리하여 임금께서 마침내 은나라 사람과 함께 걸을 치는 한편, 은밀히 신지 우량[于亮]을 보내어 견군[畎軍]을 이끌고 낙랑[樂浪] 군사와 합세하여 관중의 빈[邠].기[岐] 땅을 점령하여 주둔시키고 관제[官制]를 설치하셨다.
재위 20년 무술(단기 571, BCE 1763)년에 소도[蘇塗]를 많이 설치하고 천지화[天指花]를 심으셨다. 미혼 소년들에게 독서와 활쏘기를 익히게 하고, 이들을 국자랑[國子郞]이라 부르셨다. 국자랑이 밖에 다닐 때 머리에 천지화를 꽂았기 때문에 당시 사람들이 천지화랑[天指花郞] 불렀다.
재위 50년 무진(단기 601, BCE 1733)년에 오성이 누성[五星]이 누성[屢星]에 모이고, 황학[黃鶴]이 날아와 금원[禁苑]의 소나무에 깃들었다.
재위 61년 기묘(환기 5476, 신시개천 2176, 단기 612, BCE 1722)년에 흘달단군께서 붕어하시자 만백성이 음식을 끊었고 울음소리가 그치지 않았다. 명을 내려 죄수와 포로를 석방하고, 살생을 금하고 방생하였다. 해를 넘겨서 장례를 치렀다. 우가[牛加]출신 고불[古弗]이 즉위하셨다.
14세 단군 고불 재위 60년
고불단군의 재위 원년은 경진(환기 5477, 신시개천 2177, 단기 613, BCE 1721)년이다.
재위 6년 을유(단기 618, BCE 1716)년, 이 해에 큰 가뭄이 들어 임금께서 친히 하늘에 기우제를 지내셨다. 하늘에 바친 서고문[誓告文]은 이러하다.
하늘이 비록 크다 하여도 백성이 없으면 어찌 베풀 것이며
비가 비록 대지를 기름지게 하지만 곡식이 없으면 어찌 귀하겠사옵니까!
백성이 하늘처럼 섬기는 것은 곡식이요
하늘이 마음으로 삼는 바는 사람이옵니다.
하늘과 사람이 한 몸일진대 하늘이 어찌 백성을 버리시나이까!
어서 비를 내려 곡식이 잘 자라도록 하여
저희 백성을 제 때에 구제하여 주옵소서.
기도를 마치자 곧 큰 비가 수천 리에 내렸다.
재위 42년 신유(단기 654. BCE 1680)년 9월에 고목에서 싹이 돋았고, 오색찬란한 큰 닭이 성동자 마을의 한 집에서 태어났는데 보는 사람들이 봉[鳳]으로 잘못 알았다.
재위 56년 을해(단기 668, BCE 1666)년에 사방으로 관리를 보내 호구를 조사하니 모두 1억 8천만 명이었다.
재위 60년 기묘(환기 5536, 신시개천 2236, 단기 672, BCE 1662)년에 고불단군께서 붕어하셨다. 대음[代音]이 즉위하셨다.
15세 단군 대음(일명 후흘달) 재위 51년
대음단군의 재위 원년은 경진(환기 5537, 신시개천 2237, 단기 673, BCE 1661)년이다. 은나라 왕 소갑[小甲](7세, BCE 1666~BCE 1650)이 사신을 보내 화친을 청하였다. 이 해에 세제를 개혁하여 80분의 1 세법으로 고쳤다.
재위 2년 신사(단기 674, BCE 1660)년, 홍수가 크게 나서 민가에 많은 피해를 주었다.
임금께서 심히 불쌍히 여기시어 곡식을 창해[蒼海].사수[蛇水]땅으로 옮겨 백성에게 균등하게 나누어 주게 하셨다. 겨울 10월에 양운[養雲].수밀이[須密爾]두 나라 사람이 와서 방물을 바쳤다.
재위 10년 기축(단기 682, BCE 1652)년에 임금께서 서쪽의 약수[弱水]에 순행하여, 신지 우속[禹粟]에게 명하여 금과 철과 기름을 채취하게 하셨다. 가을 7월에 우루[虞婁]사람 20가구가 투항해 오므로 염수[鹽水] 근처의 땅에 정착하게 하셨다.
재위 28년 정미(단기 700, BCE 1634)년에 임금께서 태백산에 올라 옛 성조들과 여러 제후국 왕의 공적을 새긴 비석을 세우셨다.
재위 40년 기미(단기 712, BCE 1622)년에 아우 대심[代心]을 남선비국[南鮮卑國]의 대인으로 봉하셨다.
재위 51년 경오(환기 5587, 신시개천 2287, 단기 723, BCE 1611)년에 대음단군께서 붕어하셨다. 우가 출신 위나[尉那]가 즉위하셨다.
16세 단군 위나 재위 58년
위나단군의 재위 원년은 신미(환기 5588, 신시개천 2288, 단기 724, BCE 1610)년이다.
재위 28년 무술(단기 751, BCE 1583)년에 임금께서 구환족의 모든 왕을 영고탑[寧古塔]에 모이게 하여 삼신상제님께 천제를 지낼 때, 환인천제· 환웅천황· 치우천황(14세 환웅천황)과 단군왕검을 배향하셨다. 5일간 큰 연회를 베풀어 백성과 함께 불을 밝히고 밤을 새워 「천부경」을 노래하며 마당밟기를 하셨다.
한쪽에 횃불을 줄지어 밝히고, 다른 쪽에서 둥글게 춤을 추며[環舞] 애환가[愛桓歌](환화를 사랑하는 노래)」를 함께 불렀다. 「애환가」는 고신가[古神歌]의 한 종류이다. 옛 사람들은 환화를 가리켜 이름을 짓지 않고 그냥 꽃이라 하였다. 애환가에 전하는 가사가 있으니 이러하다.
산에는 꽃 피네, 꽃이 피네. 지난해 만 그루 심고 올해도 만 그루 심었어라.
봄이 찾아와 불함산 꽃이 온통 붉으니 상제님 섬기고 태평세월 즐겨 보세.
재위 58년 무진(환기 5645, 신시개천 2345, 단기 781, BCE 1553)년에 위나단군께서 붕어하셨다. 태자 여을[余乙]께서 즉위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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